지구환경과학과
home 학과소개 > 지구환경과학과

지구는 암석, 대기, 물, 생물, 상호간에 미묘한 균형을 이루는 하나의 시스템이다. 현재 인류가 당면한 범지구적 환경 위기는 지구 시스템의 자연적인 균형이 인위적인 요인들에 의하여 교란되기 때문이다. 급격히 증가하는 인구와 높아지는 소비 수준으로 엄청난 양의 자연 자원 소비와 다량의 폐기물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곧 자연적인 물질과 에너지의 흐름을 왜곡하게 되고 미래의 생존 환경을 위협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구환경변화의 해석과 예측은 아직 불완전하며, 이는 우리가 아직도 지구시스템의 작동 방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지식은 바로 과거와 현재의 지구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에서 얻어질 수 있다

지구환경과학과

즉 지구의 과거와 현재는 곧 미래의 지구에 대한 열쇠이다. 이상의 관점에서 지구환경과학과에서는 현재 지구의 물리적 및 화학적 특성, 고체 지구 내부 및 외부의 지질학적인 과정, 과거 지구환경의 진화사에 대한 종합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재해의 예측과 예방, 환경오염의 원인규명과 대책, 환경친화적인 자원개발, 우리 나라 지질의 심층적인 이해, 환경보존의식의 제고를 위하여 강의, 야외실습, 실내실험을 포함한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지구환경과학과에서 열심히 공부한다면 우리는 지진과 화산 분출이 왜 일어나는가? 산맥은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공룡은 왜 멸망했을까? 지구의 기후는 어떻게 변해왔는가? 다이아몬드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중금속 원소들은 물속과 토양에서 어떻게 돌아다니는가? 등에 대한 순수 학문적인 최근의 지식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이상의 지식을 실생활에 응용하여 지질조사, 지하수의 탐사, 각종 국내외 지하자원의 개발, 사면 붕괴 및 사태 등의 재해 예방, 토양 및 수질 오염 분석 및 대책 수립, 보석 감정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환경전공 교직과정이 개설되어 있어서 환경교과 담당 중등 교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지구환경과학과 졸업생들은 응용지질기사, 중등교원자격증, 지하수기사, 수질기사, 석재기사, 보석감정사 등의 다양한 자격증을 획득하고 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